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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wboy Bebop

유튜브로 돈벌기 본문

유튜브로 돈벌기

카우보이 비밥 2015. 11. 29. 20:54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와 연동해 조회수로 수익을 벌 수 있다.

일정 조회수가 넘어가면 계정 관리에 수익창출 옵션이 생기는데, 이걸 사용하면 조회수에 따라 돈을 벌 수 있다. 구글 애드센스와 연동해서 돌아가기 때문에, 수익 창출을 하려면 구글 애드센스에도 가입해서 유튜브와 계정을 연동해야 한다. 가입 방법은 구글 애드센스 항목에 적혀 있으니 그쪽을 참조하자. 계정에 content id 문제가 있다면 해당되는 영상을 모두 지워야지 정상적으로 돌아간다.

팁? 유튜브에서 수익창출을 시작하려는 분들께 간단 설명

  • 시작 과정
    • 1. 계정을 만들어 유튜브에 로그인한다.
    • 2. 제작사 스튜디오 - 채널 - 수익창출란에 들어가 "수익창출 설정"을 눌러 설정한다.
    • 3. 구글 애드센스로 들어가 유튜브 계정과 연동한다.
    • 4. 약 일주일 이내의 애드센스 연동 신청이 처리된 이후 부터 수익 창출이 가능해진다.
    • 5. 제작사 스튜디오 - 통계 - 수익 보고서란에서 수익 확인이 가능하다. 수익은 영상게재후 일정기간 이후 처리된다.


  • 영상 중간에 뜨는 인비디오 오버레이 광고
    • 영상 하단 진행 바에 노란 표시가 있고, 여기 다다르면 영상 하단에 팝업 형식으로 뜨는 광고다. 수익은 가장 낮지만, 영상에 무조건 뜨기 때문에 조회수에 따라 수익이 동반 상승해주는 광고
  • 5초간 보고 넘길 수 있는 True view 인스트림 광고
  • 잠깐만요 잠깐만요! 이거, 스킵. 누르지 마세요.
    • 영상 시작하기 전에 뜨는 동영상 형식의 광고로, 재생 후 5초가 지나면 본 영상으로 넘길 수 있는 버튼이 뜬다. 수익은 인비디오 오버레이보다 높다. 다만 영상에 뜰 때가 있고 안 뜰 때가 있다. 주로 수익 창출 광고보다는 유튜브 자체 광고에 많이 뜨는 편이다.
  • 넘길 수 없는 15초짜리 표준 인스트림 광고
    • True View 인스트림과 같은 형식이지만, 5초가 지나도 넘길 수 있는 버튼이 뜨지 않고 끝까지 다 봐야 한다.이용자 입장에서 가장 큰 반감을 갖는 방식이다. 수익은 모든 광고 중에서 가장 높지만, 광고가 재생되는 동안 영상 이탈율도 가장 높다.
    • 영상 중간이나 끝에 추가광고 게재 가능하다. 중간 광고와 종료시 광고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위의 광고 형식은 2015년 10월 현재 완전히 바뀌었다.

광고 형식 

디스플레이 광고 : 동영상 페이지 우측에 게재되는 광고

오버레이 광고 : 명칭만 변경

건너뛸 수 있는 동영상 광고 : 명칭만 변경

건너뛸 수 없는 동영상 광고 : 명칭 변경 + 15초 제한이 사라지고, 5초부터 30초까지 다양하다. 상한선은 확인바람

광고 시점

동영상 재생 전 : 동영상 시작과 함께 뜨는 광고

동영상 재생 중 : 10분 이상의 동영상의 경우 설정할 수 있는 중간광고

동영상 재생 후 : 동영상이 끝날 때 재생되는 광고

  • 수익
    영상의 길이보다는 '평균 지속 시청시간'에 따라 달라지고 '좋아요'의 비율에 따라 입찰되는 광고의 질이 달라진다. 또한 각 광고에는 단가가 있으며, 구글에서 얼마나 팔아주냐에 따라 다르지만 연말에 광고 단가가 높고 연초에 낮은 경향을 보인다. 국가별로 광고 단가는 모두 다르므로 이 역시 고려 사항이다.
    예를 들어 한국 2014년 12월 말의 경우 역대 유튜브 광고 단가가 최고였던 때로, 일 4만 5천 조회수를 기록했던 어느 날 일 수익은 120달러, 월 100만 조회수를 기록했던 어느 월 수익은 2,000달러 정도였다. 광고주들은 해당 채널의 평균 시청 지속시간과 좋아요의 비율을 놓고 좋고 나쁜 채널을 구분하기 때문에 조회수가 똑같더라도 차이가 크게 날 수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MCN 파트너 수익'이라는 건 MCN 사업자가 누구냐, MCN 계약시 수익 배분을 어떻게 하기로 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MCN 파트너들은 작은 회사들부터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30%를 요구하는 회사가 있는가하면 0%를 표방하고 오히려 더 많은 수익을 올려주거나 혹은 지원금을 지급하는 곳도 있다. 5%, 10%, 15%, 20% 등 다양한 분포를 보이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당연히 같은 회사라도 어떤 유튜버냐에 따라 회사 내부 기준에 의거하여 다른 비율을 적용하고 있을 것이다. 본격적으로 국내 기업들이 들어오기 전에는 외국계 회사들이 MCN 사업을 진행했었다는 점도 생각해볼 부분이다.


이 시스템을 이용해서 "그냥 비디오만 만들면 돈을 그렇게나 많이 벌어?! 나도 유튜브에서 동영상 만들어야지!"라고 말 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은데 유튜브는 절대로 쉽게 돈을 버는 곳이 아니다.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유명한 유튜버들에게 '유튜브에서 어떻게 유명하고 돈 많이 벌어요?' 아니면 '유튜버가 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될까요?'같은 질문을 하고 있는데 10분의 9는 아마도 "유튜브에서 돈 벌려고 하지 마세요."라고 말할 것이다.

이유는 유튜브에서 유명해질려면 매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용돈이라도 되려면 조회수를 최소 10,000 (1만) 이상은 꾸준히 내야 한다. 유튜브에 아무 영상 올려놓고 조회수를 저만큼 올려긴 정말 힘들다. 시청자 조회수가 많은 아프리카 방송을 제외한 국내의 인기영상도 보통 3만~5만, 화제의 영상의 경우 10만~40만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