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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wboy Bebop

아우디 A6 본문

자동차

아우디 A6

카우보이 비밥 2016. 3. 7. 0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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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자동차 회사 아우디에서 생산 중인 준대형 세단/스테이션 왜건.

경쟁 차종으로는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BMW 5시리즈 등이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아식이"라는 애칭으로 불리고 있다.



주행 성능 및 특성


기존 아우디의 4륜구동 시스템인 콰트로의 가장 큰 문제는 심한 언더스티어였다. 게다가 무게 배분도 BMW에 비해서 좋지 못 했다. 좁은 엔진룸에 엔진을 빡빡하게 구겨 넣는 데다가 기계식 4륜 시스템까지 올라가는 바람에 무게 배분을 어찌 할 수 없었다는 것이 주된 이유였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4륜 장치 때문에 무게도 상승했고 그 때문에 연비나 출력에서 손해를 보기도 했다.

하지만 기술을 통한 진보라는 회사의 슬로건 답게 기술로 이런 단점들을 상쇄하고 있다.

현행 A6의 콰트로 시스템은 여전히 기계식이지만 전후 만이 아니라 좌우로도 토크 배분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서 최대의 단점인 심한 언더스티어와 떨어지는 회두성을 상당 부분 개선한 편이다. 그러면서도 4륜 구동 특유의 끈끈한 트랙션은 그대로 살아있다.

또한 ASF로 대표되는 경량화에 대한 집착은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요즘 마력 인플레가 생기면서 400마력은 오버해야 고성능차 소리를 듣지만 실제로 300마력대 차만 해도 제대로 다루기가 쉬운 편이 아니다. 하지만 쿼트로 시스템이 달려 있기 때문에 이런 차들도 아주 쉽게 다룰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즉 운전을 잘 못 해도 구동계에 따른 운동 특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도....고성능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고성능차에 4륜 구동을 탑재하는 것은 이제 아우디만의 특징이 아니다. 벤츠도 AMG전 모델에 4 MATIC을 탑재할 예정이며 BMW도 M모델에는 x-drive를 기본으로 탑재할 예정이다.

이상하게 오프로드를 잘 달리는 차라는 이미지가 있는데 지상고가 낮은 세단으로 오프로드 들어갔다가는 하체가 아작난다. 콰트로는 오프로드를 달리기 위한 시스템이 아니라 온로드용 시스템이다. 다만 빗길이나 눈길과 같은 2륜 구동차들이 트랙션을 확보하기 어려운 길에서도 잘 가는 건 사실이다. 즉 콰트로로 못 가는 길은 전륜구동이나 후륜구동 차들은 무조건 못 간다. 하지만 전륜구동이나 후륜구동 차가 못 가는 길도 콰트로는 갈 수 있다. 

전륜구동 아우디 차량의 경우 아쉽게도 폭스바겐의 차들과 큰 차이는 없다. 하지만 서스펜션이 탄탄하고 언더스티어가 비교적 잘 억제되어 있는 편이다. 가성비를 생각하면 절대로 나쁜 선택은 아니다. 

고속 주행 안정성도 뛰어나다. 기본적으로 트랙션이 좋은 4륜 구동이기 때문이기도 하며 서스펜션 셋업이 워낙에 잘 되어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5세대까지만 해도 고속에서 트랙션은 좋은데 차가 뜨는 느낌은 좀 있었는데 6세대에서는 그런 느낌이 거의 없다.

다만 몇가지 단점도 분명히 존재한다.

첫째, 인테리어 문제. 아우디의 인테리어는 매우 화려해 보이며 MMI시스템은 매우 편리해 보이지만 다이얼 돌리는 방향이 반대로 설정되어 있고 공조기 버튼의 위치가 매우 불편한 등의 문제점이 있다. 또한 핸들의 버튼 조작이 익숙해지지 않으면 매우 어려운 편이다.

둘째, HUD. 경쟁사에 비해 시인성도 떨어지고 폰트도 허접하며 표시 정보량도 적다.

셋째, 터빈 소음이 비교적 크게 들리는 편이다.

2015년 하반기 부터는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들여와서 판매하고 있다.

엔진 라인업이 세분화되었고 전반적인 출력 상승이 있었다. 또한 매트릭스 LED가 사실상 전 모델에 기본 적용되며 훨 인치와 타이어 사이즈도 커진 편. 무엇보다 계기판이 사실상 다음 세대로 바뀐 것이 인상적이다. 


라인업

2014년부터 아우디의 네이밍 방식이 배기량에서 중력가속도로 바뀌었다. (3.0 TDI = 50 TDI)

  • 휘발유
    • A6 40 TFSI quattro : 2.0L 직렬 4기통 TFSI 엔진 / 252마력 / 풀타임 4륜구동(AWD)
    • A6 2.0 Hybrid : 2.0L 직렬 4기통 엔진 & 전기모터 / 211마력 / 전륜구동(FF)
    • A6 50 TFSI quattro : 3.0L V6 TFSI 엔진 / 333마력 / 풀타임 4륜구동(AWD)
    • S6 4.0 quattro : 4.0L V8 트윈터보 엔진 / 450마력 / 풀타임 4륜구동(AWD) / A6의 고성능 모델
    • RS6 4.0 quattro : 4.0L V8 트윈터보 엔진 / 560마력 / 풀타임 4륜구동(AWD) / A6의 초고성능 모델
  • 경유
    • A6 35 TDI Dynamic : 2.0L 직렬 4기통 TDI 엔진 / 190마력 / 전륜구동(FF)
    • A6 40 TDI quattro : 3.0L V6 TDI 엔진 / 218마력 / 풀타임 4륜구동(AWD)
    • A6 50 TDI quattro : 3.0L V6 TDI 엔진 / 272마력 / 풀타임 4륜구동(AWD)
    • A6 55 TDI quattro : 3.0L V6 BI TDI 트윈터보엔진 / 320마력 / 풀타임 4륜구동(AWD)
  • 기타
    • A6L : 롱 휠 베이스 버전으로 오직 중국에서만 판매중인 모델. 엔진종류등으로 구분하면 10가지 트림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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